ADHD의 진단 기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ADHD의 진단 기준은 아래와 같다.
가. (1) 또는 (2) 가운데 1가지 :
(1) : 부주의와 관련된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간 발달 수준에 맞지 않고 부적응적으로 계속된다 (가-1)
* 부주의
-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에 필요한 준비물(장난감, 숙제, 교과서, 필기구, 등)을 잃어버리곤 한다.
- 지시를 끝마치지 못하고 학업이나 임무, 잡일을 수행하지 못한다. (지시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반항적 행동을 하는 경우가 아님)
- 섬세한 주의를 기울이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로 인한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 타인의 말에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학업이나 숙제와 같은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일에 참여하기를 싫어하고, 저항하고 피하는 경향이 있다.
- 놀이하거나 일할 때 지속해서 주의를 집중하지 못한다.
- 활동과 과업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흔히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리곤 한다.
-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곤 한다.
(2) 과잉행동, 충동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간 발달 수준에 맞지 않고 부적응적으로 계속된다(가-2)
* 과잉 행동
- 차례를 기다리기 힘들어한다.
- 인내력이 부족하거나 충동적 행동을 한다.
- 의자에 앉아서도 다리를 안절부절못하며 손과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한다.
-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상황(교실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지나치게 기어오르거나 뛰어다닌다. (성인 또는 청소년기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생각될 수 있다)
- 지나치게 수다스럽고 말을 많이 한다.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조용하게 놀거나 여가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활동에 간섭하거나 활동을 방해한다. (게임이나 대화에 참견한다)
나. 장애를 일으키는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 증상이 7세 이전에 있었다.
다. 증상으로 인한 장애가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상황에서 발현한다. (예, 학교 또는 작업장, 가정에서).
라. 직업적, 학업적, 사회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야기한다.
마. 증상이 조현증, 광범위성 발달장애 또는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정신장애 (예, 해리성 장애, 기분장애, 인격장애, 불안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그 외 유형
- 복합형 : 지난 6개월간 진단 기준 가 1과 가2 모두를 충족시킨다.
- 주의력 결핍 유세형(주의력 결핍 장애): 지난 6개월간 진단 기준 사1은 충족시키지만 충족시키지 않는다.
- 과잉행동-충동 유세형: 지난 6개월간 진단 기준 사2는 충족시키지만 사1은 충족시키지 않는다.
ADHD의 발생 비율
미국 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의 통계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3~8%의 비율로 주의력결핍 과다행동 장애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1994년에 진행한 대한민국 서울 및 대전 지역에서의 역학조사에 의하면 7.6%의 비율로 발생한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에 있는 학교보건 진흥원이 펴낸 '학교보건 연보'의 통계에 의하면 (2007년 4월) 전체 정신 장애 진단 중 ADHD로 진단된 학생의 비율은 전체 2,672건 중 354건으로 집계되어 13.25%의 비율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왔다. 그 중 정신장애 중 가장 큰 비중(18.61%)을 차지하였으며, 고등학생의 정신장애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9.52%)을 차지하였다.
미국에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는 DSM-4의 진단기준에 근거하면 아동 청소년의 6~7%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ICD-10의 엄격한 진단기준을 적용할 경우, 그 비율은 1~2%로 낮아진다. ADHD는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약 3배 많이 나타나며, 이는 다른 발달장애 질환들과 비슷하다. 그러나 미국, 영국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한 여러 국가에서 ADHD의 진단율은 이보다 크게 낮으며 미국 내에서도 인종 등 사회적 집단에 따라 진단율이 다르게 나타나 그 유효성에 많은 논란이 뒤따르고 있다.
'정신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 ADHD 인지? 자가 진단 테스트하기 / 유형 및 특징 총정리 (0) | 2023.01.03 |
---|---|
우울증의 정의와 원인 (0) | 2023.01.02 |
ADHD의 동반증상 (0) | 2023.01.02 |
ADHD 정의, 원인 및 치료방법, 새로운 시선 (0) | 2023.01.01 |
ADHD 증상 특징, 세가지 유형 및 DSM-5 증상 (0) | 2022.12.31 |
댓글